구약학자이자?신학 교수이며?구약의 대중화를 위해 힘써 일하는?'구약 전도사'다. 한국교회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구약성경을 부담스러워하는 현실을 안타깝게 느끼고,?구약 메시지의 기쁨과 은혜를 전하고자 구약성경의 대중화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2007년,?한국교회 강단을 섬기기 위해?‘한국구약학연구소’를 설립하여 구약의 이해와 설교에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교회가 예언자의 영성을 수혈받아 새롭게 되기를 하루도 잊지 않고 기도하는 신학자다. 하나님 말씀의 깊은 뜻을 제대로 깨달을 수 있도록 성경을 쉽게 풀어주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고 있다. 그의 메시지는 신학적·교회사적·성경적 기초가 든든하면서도 명료하며 탁월한 통찰력으로 삶에 깊은 도전을 준다. 또한 성경 특강이나 설교와 부흥회 등 말씀을 전하는 곳에서 필요로 하면 어디든 달려가는 예수님의 열정적인 제자다.
서울신학대학교(B.A.), 연세대학교 대학원(Th.M.), 독일 본(Bonn) 대학교(Dr.theol.)를 졸업하고, 현재 한세대학교 구약학 정교수 및 한국구약학회 회장 및?<구약논단>?편집위원장으로 봉직하고 있으며, 두란노바이블칼리지 강사,?한국기독실업인회(CBMC)? 지도목사 등으로 섬겼다, 제1회 한세인상을 수상(2015년)하기도 했다.? 한국구약학회 회장과 남현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했다.
CBS TV?올포원에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Micha und Jeremia. Bonner Biblische Beitrage 107 (Weinheim: Beltz Athenaum, 1996),
『창세기 다시 보기』,『시편 신앙과의 만남』,
『구약성서개론』(공저), 『구약사상 이해』(이상 대한기독교서회),
『출애굽기 다시 보기』, 『예레미야서 다시 보기』(이상 프리칭아카데미),
『열두 예언자의 영성』(새물결플러스),
『차준희 교수의 평신도를 위한 구약 특강 시리즈 1-4』,
『6개의 키워드로 읽는 이사야서』(이상 성서유니온) 등,
역서로는
『구약성서 입문』(공역), 『구약신앙: 역사로 본 구약신학』,
『구약 예언서 신학』, 『오경 입문』,
『묵시문학』(이상 대한기독교서회),
『신학의 렌즈로 본 구약개관』,
『구약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구약의 성령론』(공역),
『최신 오경 연구 개론』(이상 새물결플러스) 등 총 66권이 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