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학자, 김진교육개발원 대표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계 교육컨설팅 회사인 포럼(FORUM)에서 교육컨설턴트로 일하며 선진국의 교육컨설팅 시스템을 익혔으며, 중앙대학교 교육학 박사를 수료했다. 현재 김진교육개발원 대표이자 20여 년간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에게 도움이 되는 개인별 성향에 맞춘 진로컨설팅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M.Div.)를 마치고 라이프교회를 개척해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20년 전 진로적성 교육의 불모지에서 시작해 진로적성 전문가로서, 교육자로서, 그리고 목사로서 많은 사람에게 하나님이 주신 성향과 재능을 찾아 주는 일을 해왔다. 1만 8,000명이 넘는 사람들을 직접 일대일로 대면 컨설팅하면서 얻은 실증 데이터와 진단자의 직관력, 임상 진단들을 총체적으로 결합해 진단검사 프로그램 ‘옥타그노시스 검사’를 개발했다.
이 외에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발된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은 다년간 다양한 계층의 진로적성 상담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질적 진로상담과 양적 진로상담을 통합해 하나님이 만드신 인간의 근본 성향과 재능을 연구해 적용하고자 노력했다.
저자는 이를 토대로 학생 및 일반 성인의 개인별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유형별 공부법과 신앙 교육법, 학과와 진로에 대한 종합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언론 방송사나 공공기관,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직원들, 학부모들, 그리고 교회학교 교사 및 학생들 및 전 교인을 대상으로 하나님이 우리 자녀에게 태초부터 심어 주신 성향과 재능을 발견하면 우리 아이들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음을 강연을 통해 선포하고 있다.
EBS “행복한 교육 세상”, tvN “백지연의 피플 INSIDE”, MBC “이재용이 만난 사람”, EBC 극동방송 “성공하는 자녀 교육법”, C채널 “뉴스 매거진”, tbs 생방송 “기적의 TV 상담 받고 대학 가자” 등 다수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강의했다. 또한 FEBC 극동방송 개국 60주년 기념 교육 세미나, LG 임직원 대상 자녀 교육, 조선일보 주최 진로 교육 순회 특강, 동국대학교, 가천대학교 전공 적성 특강에서 강연했으며, 월간 <진로적성> 진로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진로를 디자인하라』(다산에듀)가 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