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이 머릿속의 지식에 머물지 않고 개인과 교회를 살아 움직이게 하는 생명의 자리로 이어지기를 소망하는 학자이다. 대학 시절 옹기장이 찬양선교단원이었고 현재 교회건축문화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할 만큼 기도와 설교, 음악과 건축 등 예배를 빚어내는 여러 영역에 관심이 깊다. 특별히 기도가 신앙인의 숨결이며 예배가 영성을 길러 내는 토양이라는 믿음으로, 기도문과 예배문을 만들고 나누는 일을 꾸준히 이어 왔다. 예배가 단지 주일의 한 시간이 아니라, 일상을 하나님 앞에 올려 드리는 삶의 방식이 되기를 꿈꾸기 때문이다.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신학을, 서강대학교에서 종교학을 공부했으며, 미국의 드류(Drew)대학교에서 석사(M.Div.)와 박사학위(Ph.D.)를 취득하였다. 기독교 예배학의 거장 제임스 화이트(James F. White)를 사사했다. 학위를 취득한 후 드류대학교에서 예배와 설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뉴저지 시온성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였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Introduction to Christian Worship 수정판(제4판)의 저자이자 한국어판 역자이며 《우리의 예배를 찾아서》, 《한국 교회 진단 리포트》(공저)(이상 두란노), 《예배 꿀팁》(홍성사)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더보기